백신 6: Covid arm 카테고리 없음2021. 2. 15. 13:51
모더나 2nd shot 맞은 후 24 시간 후 1-2 시간의 가벼운 몸살기운이 있었으나 tylenol 을 먹고 자고 일어나니 괜찮았다.
팔은 약 사흘동안 sore 하다. 걷다가 문지방에 살짝 부딛히면 "윽"하는 정도.
아.. 24 시간 후에 옷을 갈아입으려는데 팔이 올리기가 힘들어서 단추없는 웃옷 (scrubs top) 벗는데 좀 애쓰긴 했다.
어떤 이는 first shot 맞은 후에도 그랬대던데 난 첫번쨰 shot 에서는 안 그랬다.
백신 맞은 후에는 앞단추가 쭈루룩 달린 남방같은거 입는 게 좋겠다.
비슷한 시기에 2nd shot 을 맞은 이들 중, 아무렇지 않았던 사람 2 명, 24 시간동안 열과 몸살기운이 있었던 사람 3 명이 있다. 앞으로 맞는 사람들이 더 늘어날텐데 그들의 후기도 듣게 되겠지.
다른 증상 하나는, 주사 맞은 후 6 일이 지난 오늘 주사맞은 부위에 rash 가 생겼다. 내 경우에는 핑크색에 가깝고 (very slightly erythematous), raised 되어있지 않고, 면적은 손가락 포함하지 않은 손바닥 정도 크기, shape/border 는 irregular 하다.
살짝 itchy 한 정도. 낮동안 괜찮다가 저녁에 좀 더 itchy 한데 참을 만 하다.
first shot 을 맞았을 때 약 일주일 후 rash 가 생겼던 기억이 난다. 이번 rash 보다 작은 크기였고 하루이틀만에 괜찮아졌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그런 rash 를 covid arm 이라고 부르고 어떤 경우는 좀 더 심하다.
백신을 맞았어도, 또 몇 주/몇 달이 지나더라도 내 behavior 에 변화가 생기지는 않을 것이다.
팬데믹이 빨리 끝났음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