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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2. 10. 15:30

이상과 현실 카테고리 없음2022. 2. 10. 15:30

요즘 보고 있는 시트콤이다. 주말마다 하는걸 본다.


인터넷에 소개된 개요는 다음과 같다.

1도 슬기롭지 못한 초짜 개원의의 ‘웃픈’ 현실을 그려낸 메디컬 코미디로,
진정한 의사를 꿈꿨으나 오늘도 파리 날리는 진료실에서 의술과 상술 사이를 고민하는 박원장의 적자탈출 생존기

안그래도 인기 많았던 드라마 <슬기로운 ㅇ사생활> 속 의사들과 병원이 판타지인가 아닌가 의견이 분분했덨 듯 싶은데, 이 시트콤은 의료계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과장되게???) 그린 시트콤이라 할 수 있다. 극중 개원의들이 자신들이 장사하는 거라고 하고, 환자들을 손님이라 칭하는 드라마 속 설정이 과연 어디까지 현실적인가 궁금하기도 하다.

개인적으로, 실수로라도 환자들을 client (손님)이라고 칭하는 것에 질색하는 편이다. 그건 언젠가 읽은 The Gift of Pain 의 다음글같은 이유 떄문이기도 하다.

We don't talk much about patients here; we talk about 'syndromes' and 'enzyme failure.' They encourage us to use the word 'client' rather than 'patient,' which implies that we're selling services rather than ministering to persons....but I haven't had single class session on bedside manner. After a while, it's easy to forget that the 'product' we're dealing with is a human being... The current biomedical approach, which narrows the focus from the patient to the disease itself, has taught us much about hostile organisms, but at the risk of devaluing the patient's own contributions...
(p242 The Gift of Pain by Dr. Paul Brand anand Philip Yancey.)

환자를 client 라고 부르는건, biomedical 혹은 engineering 적 approach 로 질병을 고치는 데 초점을 둔 서비스장사 같다는 거다. 환자를 client 가 아닌 patient 라고 부르는게 오히려 그들을 persons 로 받아들이고 그들에게 minister 하는 걸 의미한다는거다.
위글에서는 그 당시 bedside manner 를 가르치는 클라스가 없었다고 했는데, 내가 학교를 다닐 때 우리 학교에는 patient-doctor I 이라고 해서 의사와 환자 사이의 rapport 을 buildup 하는 걸 가르치는 클라스가 있었다. 그 클라스에서도 의학의 biomedical/biochemcial 측면에만 집중하지 말라고 했었다. (그걸 얼마나 지금 잘 실천하고 있는가 하는건 매일매일의 도전이다.)

친지 어른들 중에 개원의들도 많으셨는데, 그 분들은 개업의들의 heyday 시대에 병원을 하셨다고 볼 수 있기에 시트콤 속처럼만큼 아둥바둥 병원운영을 하시지는 않으셨던듯 싶다. 병원운영에 재테크까지 잘 하신 분들의 자손들은 몇 대가 금수저이기도 하다. 3+ 대째 의사가족도 있고 한 가족이 다 MD 인 집도 있다. 그 친지 어른들이 환자들을 치료하는걸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내가 어린시절부터 가지고 있는 이상적 의사의 모습은 슈바이처나 나이팅게일에 가까웠다 (나이팅게일은 간호사였지만). 혹은 <슬기로운 ㅇ사 생활> 의 등장인물들 같은 이들.

그러나 현실 속에서 만난 의사들은 전혀 그렇지 못한 경우도 종종 있었다. 최악의 의사는 자신의 병원을 찾아온 타지방 사람들을 "야만"스럽다고 하거나, 건강에 대해 질문하는 이에게 '건강염려증'이 있다고 빈정대는 이였다. 내게 하는 말은 아니었고 그 의사가 사석에서 하는 말을 들었다. 그런 일을 겪고 보니, 일부 내시경실/수술실에서 의료인들이 환자들에게 저질렀다는 언행에 관한 신문기사들도 당연하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처럼 환자들에 대해서 무례한 태도를 가진 이들이 있는데, 위의 시트콤처럼 차라리 '손님'으로 대하는건 훨씬 낫다.

또 현실을 살아가면서 의학/치의학의 business aspect 도 무시할 수 없다는 것도 많이 깨닫는다. 심지어는 교회나 non-profit 단체들도 business aspect 가 중요한데, 병원/의원들이 안 그러하겠는가?

그렇기에 시트콤 속 등장인물들의 고군분투하는 삶을 그저 웃어넘길 수는 없는거 같다.
또 그것이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이기도 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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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치료한 환자 한 분이 정신적, 육체적 질병이 있어서 그 질병으로 인해 치과치료가 너무 힘들었다. 치아자체도 아주 어려운 anatomy 였고. 얼마 전 비슷한 분을 치료했는데 그 때는 괜찮았는데 오늘은 내 멘탈 컨트롤이 살짝 삐긋했다. 겉으로는 잘 안 보였을지 모르지만 속으로 온갖 짜증을 내고 있던 나. 그 치료가 끝나고 나가시는 그 분을 보면서 가슴이 찡하고 넘 미안한 맘이 들었다 (치료 중간에 코골며 주무시기는 하시더라) 담에 뵈면 잘 해 드려야지.  요즘 좀 더 confident   했던 면이 없지 않은데 여러모로  humbling experience였다. 사람을... 사람을 치료한다는 것. whole person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계속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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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pleasing2jc